수출중소기업 ESG 대응을 위한 전략적 지원 시급

- 수출중소기업 ESG 생존전략과 지원방안(1)

온라인팀 승인 2023.01.28 12:40 의견 0

지난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2.1지속가능재단은 국민의힘 조해진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과 ‘수출중소기업 ESG 생존전략과 지원방안 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

왼쪽에서 시계방향으로 : 박충렬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나수미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연구위원, 김승욱 평택대 평생교육원 원장(경영학 교수), 이종오 KOSIF 사무국장, 이용우 국회의원, 유민목 2.1지속가능재단 이사장, 양춘승 KOSIF 상임이사,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 윤철민 대한상의 ESG경영실장 /사진 이앤이뉴스

이날 토론회의 주제발표에서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 사무국장은 EU의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지침(CSDDD)과 공급망 실사 등이 의무화되는 추세에 따라 국내 수출중소기업의 ESG 대응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표자는 향후 수년 동안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RE100, 탄소 정보공개 프로젝트(CDP) 등의 규제들이 대기업의 협력사로 파급됨에 따라 수출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준비가 불가피하다고 역설했다.

이를테면 CDP Supply Chain의 정보공개 요구에 따라 탄소 정보를 공개한 1만 1천 457개사 중 중소기업이 5천 285개 사에 달하고,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이 협력사에 ESG 관련 보고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발표자는 아직 중소기업에 의무화되지 않은 지속가능보고서에 대한 지원보다 RE100과 CDP 등 이니셔티브에 대응할 수 있는 지원이 실용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신속대응과제와 중장기, 단기대응, 비지니스확보 등을 구분하여 적시에 실용적인 대응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종오, 수출중소기업 ESG 생존전략과 지원방안


발표자는 결론적으로 산업·업종·규모별로 중소기업 ESG 경영을 유형화하고, ESG 관련 시스템 구축 지원 및 노하우 이전, 지속가능연계대출(SLL)의 활성화 등이 시급하게 이뤄져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오, 수출중소기업 ESG 생존전략과 지원방안

저작권자 ⓒ 이앤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